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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이들은 오늘날을 <스트레스의 시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심각합니다. 심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정신적인 안정을 깨뜨리고 불안감과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그 결과 여러가지 질병이 생깁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시행하는 검사상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기 어려운 만성피로, 불면, 만성소화기계의 이상 등과 같은 질환은 대부분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 정서적 증상 :
집중력 약화, 주의산만, 기억력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 빈 느낌, 혼란, 불안, 우울, 신경과민, 분노, 근심걱정 등
- 행동적 증상 :
안절부절못함, 손톱깨물기, 발 떨기, 폭식, 폭음, 흡연, 욕설, 난폭한 행동, 시끄럽거나 어수선한 곳 피하기,
- 신체적 증상 :
두통, 만성피로, 불면증, 근육통(목, 어깨, 허리). 혈압상승, 과호흡증상, 식욕부진, 소화장애, 심계항진 (맥박이 빠르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위염, 위궤양, 설사, 변비, 사지 냉감, 얼굴이 화끈 달아오름, 복통, 감각 이상 등
- 감정적 증상 :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걱정, 분노, 좌절감.
 
- 심혈관계질환 : 빈맥, 부정맥, 고혈압, 협심증
- 위장계질환 : 신경성 구토, 위경련, 가슴앓이, 딸꾹질, 설사,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변비 등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이 있습니다. 외부적 요인은 소음, 좁은 공간 등 물리적 환경, 인간관계의 갈등, 친지의 사망 등 생활상의 큰 사건, 복잡한 일상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내부적 원인은 자신에 대해 비현실적인 높은 기대를 갖는다든지 상황을 비관적으로 해석하는 성향,지나치게 완벽을 기하거나 일을 좋아하는 성격, 폭음ㆍ카페인ㆍ수면부족 등 잘못된 생활양식 등입니다. 이렇게 내부적인 요인이 있는 사람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남들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즉 스트레스는 받아들이는 사람의 주관적 해석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물리적 : 소음, 빛, 한정된 공간
사회적 : 무례감, 명령
격돌생활사건 : 친족의 죽음, 실직, 출산
생활양식 : 카페인, 수면부족, 과로
마음의 올가미 : 기대, 과장, 경직
개인특성 : A형 성격, 완벽주의 일벌레
스트레스를 받으면 제일 먼저 교감신경계가 흥분하고 이에 따라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는 등의 생리적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외부 자극에 대해 여유를 갖고 바라보게 되고, 적응을 하려 하거나 저항하게 됩니다.그런데 적응하려고 노력하는데도 그 자극이 계속되거나 적응에 실패하면, 내부의 에너지가 고갈되고 심리적으로 자포자기 하거나 우울해지는 단계를 겪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진 단 문 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그렇다
1. 인터넷이 없다면 내 인생에 재미있는 일이 하나도 없을 것 같다.

2. 내 일은 위험하며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

3. 내 업무는 불편한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해야 한다.

4. 나는 일이 많아 항상 시간에 쫓기며 일한다.

5. 현재 하던 일을 끝내기 전에 다른 일을 하도록 지시받는다.

6.업무량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7. 나는 동료나 부하직원을 돌보고 책임져야 할 부담을 안고 있다.

8. 내 업무는 장시간 동안 집중력이 요구된다.

9. 업무 수행 중에 충분한 휴식(짬)이 주어진다.

10. 일이 많아서 직장과 가정에 다 잘하기가 힘들다.

11.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해야 한다.

12. 내 업무는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13. 업무관련 사항(업무의 일정, 업무량, 회의시간 등)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정해지거나 바뀐다.

14. 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15. 작업시간, 업무수행과정에서 어떤 사안에 대해 결정할 권한이 주어지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16. 나의 업무량과 작업스케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17. 나의 상사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18. 나의 동료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19. 직장에서 내가 힘들 때 내가 힘들다는 것을 알아주고 이해해 주는 사람이 있다.

20. 직장생활의 고충을 함께 나눌 동료가 있다.

21. 지금의 직장을 옮겨도 나에게 적합한 새로운 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22. 현재의 직장을 그만두어도 현재 수준만큼의 직업(직장)을 쉽게 구할 수 있다.

23. 직장사정이 불안하여 미래가 불확실하다.

24. 나의 직업은 실직하거나 해고당할 염려가 없다.

25. 앞으로 2년 동안 현재의 내 직업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26. 나의 근무조건이나 상황에 바람직하지 못한 변화
  (예, 구조조정)가 있었거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7. 우리 회사는 근무평가나 승진, 부서배치 등 인사제도가 공정하고 합리적이다.

28.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원, 공간, 시설, 장비, 훈련등의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29. 우리 부서와 타 부서간에는 마찰이 없고 업무협조가 잘 이루어진다.

30. 근로자, 간부, 경영주 모두가 직장을 위해 한마음으로 일을 한다.

31.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와 통로가 있다.

32. 나의 경력개발과 승진은 무난히 무난히 잘 될 것으로 예상한다.

33. 나의 현재 직위는 나의 교육 및 경력에 비추어볼 때 적절하다.

34. 나의 직업은 내가 평소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한다.

35.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내 봉급/수입은 적절하다.

36.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나는 직장에서 제대로 존중과 신임을 받고 있다.

37. 나는 지금 하는 일에 흥미를 느낀다.

38. 내 사정이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을 생각하면 힘든 줄 모르고 일하게 된다.

39. 나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40. 회식자리가 불편하다.

41. 기준이나 일관성이 없는 상태로 업무 지시를 받는다.

42. 직장의 분위기가 권위적이고 수직적이다.

43. 남성, 여성이라는 성적인 차이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다.

01.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먼저 자신이 어떠한 일에 얼마만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02.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생각과 행동습관을 바꾸기
- 완벽주의, 지나친 자책, 비관에서 탈피하기
-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합리적으로 생각하기
- 긍정적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습관들이기
- 남에게 인정받으려고 일하지 말기
- 거절할 줄 알기, 포기할 줄 알기 너무 부정적으로 한쪽에 치우쳐 생각하는 사람은 더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방식이나 행동의 문제 등이 잘못된 것을 알아내고 고치는 치료방법을 인지행동치료라고 합니다.
 
03. 생활습성의 변화
- 규칙적이고 적당한 식사
- 카페인 줄이거나 끊기
- 주 3회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 미리 계획해서 여유있는 스케줄 짜기
 
04. 신체 조절기법
- 복식호흡, 심호흡, 근육이완법 스트레스를 받으면 흉식호흡을 하고 근육이 긴장됩니다.
- 신체적으로 긴장을 풀고 이완상태를 유도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