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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으로 우울하고 슬픈 느낌을 가지며 삶의 의욕이 없으며 매사가 힘들고 무기력하고 피곤하고 평소에 하던 일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체중의 감소나 식욕부진, 소화 장애, 변비, 가슴 답답함, 두통, 수면장애 등의 신체적인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보다 더 심각한 수준에서는 행동이 느려지고 무미건조해지며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 상태에 이르기도 합니다. 혹은 어쩔 줄 몰라 안절부절못하거나 극도의 죄책감과 분노감, 공격적인 감정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에는 사회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이 어려우며 대인관계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살에 대해 빈번하고도 심각하게 생각하며 때로는 구체적인 자살을 계획하기도 하며 실행에 옮기기도 합니다.
 
- 우울한 기분이 하루 종일 혹은 거의 매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 대부분의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이전에 비해 현저히 감소했다.
-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데도 체중의 감소나 증가가 현저하다.
- 매일 반복되는 불면이나 수면과다가 있다.
- 거의 매일 무가치감이나 죄책감이 심하다.
- 기운이 없고 행동이 느려지거나 혹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느낌이 든다.
- 사고능력과 집중능력이 감퇴되는 것 같으며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게 된다.
-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이나 자살의 계획, 시도가 있다.
 

01

나는 슬프지 않다.

나는 슬프다.
나는 항상 슬프고 기운을 낼 수 없다.
나는 너무나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수 없다.

02

나는 앞날에 대해 별로 낙심하지 않는다.

나는 앞날에 대해 용기가 나지 않는다.
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느낀다.
나의 앞날은 아주 절망적이고 나아질 가망이 없다고 느낀다.

03

나는 실패자라고 느끼지 않는다.

나는 보통 사람들보다 더 많이 실패한 것 같다.
내가 살아온 과거를 뒤돌아보면, 실패투성이인 것 같다.
나는 인간으로서 완전한 실패자인 것 같다.

04

나는 전과 같이 일상생활에 만족하고 있다.

나의 일상생활은 예전처럼 즐겁지 않다.
나는 요즘에는 어떤 것에서도 별로 만족을 얻지 못한다.
나는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싫증난다.

05

나는 특별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아주 많다.
나는 항상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

06

나는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나는 어쩌면 벌을 받을 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든다.
나는 벌을 받을 것 같다.
나는 지금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07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는다.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다.
나는 나 자신에게 화가 난다.
나는 나 자신을 증오한다.

08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한 것 같지는 않다.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서 나 자신을 탓하는 편이다.
내가 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언제나 나를 탓한다.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들은 다 내 탓이다.

09

나는 자살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자살할 생각은 가끔 하지만, 실제로 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든다.
나는 기회만 있으면 자살하겠다.

10

나는 평소보다 더 울지는 않는다.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
나는 요즈음 항상 운다.
나는 전에는 울고 싶을 때 울 수 있었지만, 요즈음은 울래야 울 기력조차 없다.

11

나는 요즈음 평소보다 더 짜증을 내는 편은 아니다.

나는 전보다 더 쉽게 짜증이 나고 귀찮아 진다.
나는 요즈음 항상 짜증스럽다.
전에는 짜증스럽던 일에 요즘은 너무 지쳐서 짜증조차 나지 않는다.

12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고 있다.

나는 전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대한 관심이 거의 없어졌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 관심이 완전히 없어졌다.

13

나는 평소처럼 결정을 잘 내린다.

나는 결정을 미루는 때가 전보다 더 많다.
나는 전에 비해 결정 내리는 데에 더 큰 어려움을 느낀다.
나는 더 이상 아무 결정도 내릴 수가 없다.

14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더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

나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매력 없이 보일까봐 걱정한다.
나는 내 모습이 매력 없게 변해버린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나는 내가 추하게 보인다고 믿는다.

15

나는 전처럼 일을 할 수 있다.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에 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든다.
무슨 일이든 하려면 나 자신을 매우 심하게 채찍질해야만 한다.
나는 전혀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16

나는 평소처럼 잠을 잘 수 있다.

나는 전에 만큼 잠을 자지는 못한다.
나는 전보다 한 두 시간 일찍 깨고 다시 잠들기 어렵다.
나는 평소보다 몇 시간이나 일찍 깨고, 한번 깨면 다시 잠들 수 없다.

17

나는 평소보다 더 피곤하지는 않다.

나는 전처럼 더 쉽게 피곤해진다.
나는 무엇을 해도 피곤해 진다.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18

내 식욕은 평소와 다름없다.

나는 요즈음 전보다 식욕이 좋지 않다.
나는 요즈음 식욕이 많이 떨어졌다.
요즈음에는 전혀 식욕이 없다.

19

요즈음 체중이 별로 줄지 않는다.

전보다 몸무게가 2Kg 가량 줄었다.
전보다 몸무게가 5Kg 가량 줄었다.
전보다 몸무게가 7Kg 가량 줄었다.
* 나는 현재 음식조절로 체중을 줄이고 있는 중이다. 아니오

20

나는 건강에 대해 전보다 더 염려하고 있지는 않다.

나는 여러 가지 통증, 소화불량, 변비 등과 같은 신체적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
나는 건강이 매우 염려되어 다른 일은 생각하기 힘들다.
나는 건강이 너무 염려되어 다른 일은 아무 것도 생각할 수 없다.

21

나는 요즈음 성(Sex)에 대한 관심에 별다른 변화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줄었다.
나는 성(Sex)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잃었다.
1. 무엇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스트레스의 근원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흔히 친구 관계나 가족 관계의 갈등, 학업 및 학과 적응의 곤란, 경제적 곤란 등이 그 원인일 수 있다
2. 혼자 고민하기보다 이해심 있는 친구나 선배와 함께 나누고 조언을 구한다.
3. 자기 자신에게 지나치게 높은 목표나 과중한 부담을 지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 본다.
4. 타인으로부터의 과한 관심과 인정을 기대하고 추구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본다.
5. 일상적인 생활 패턴을 바꾸어 본다.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일이나 새로운 일을 해본다.
6. 가능하면, 불쾌감을 주는 사건이나 상황을 피한다.
7. 당신을 옭아매는 중요한 결정이나 사건에의 개입을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