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성희롱·성폭력 정보

  • 01

    자신의 거부 의사를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는 것은 의사소통의 왜곡을 피하고 행위의 중지를 요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자리를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런 소극적인 대응만으로는 성희롱을 저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냉정하고 차분하게, 그러나 가급적 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 02

    구두나 서면으로 항의를 하고 행위의 중지를 요구합니다.

    성희롱의 피해가 계속 될 경우, 피해자는 직접 또는 대리인을 통해서 가해자와 만나거나 편지를 보내서 행위의 중지를 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편지를 작성할 때에는 가해자의 행동을 6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따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기술하고, 이 행동이 본인에게 얼마나 불편하고 방해가 되는가를 피해자의 생각이나 느낌, 피해자의 요구사항 등 핵심이 정확하게 표현되도록 설명하면서 단호하게 중지를 요구해야 합니다. 단, 편지 내용 중 협박이나 기타 위협하는 내용을 담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이메일로 보낼 경우는(보낸편지함)에 보관을 해두고, 편지로 발송할 때에는 내용증명으로 보내면 나중에 필요한 경우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03

    내용증명이란 우편을 보내는 사람(발송인_이 그것을 받는 사람(수취인)에게 “어떠한 내용의 의사표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해 주는 등기 우편제도를 말합니다.

    • 효력 성희롱으로 인해 향후 법적인 분쟁이 발생하였을 때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성희롱에 대한 거부 의사를 명확하게 특정한 시점에서 하였다는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작성방법 특별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적고, 발송인과 수취인의 주소, 성명을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 보내는 법 작성한 내용을 복사 등을 통하여 3부를 작성한 후, 우체국에 접수시킵니다. 우체국에서는 1통은 보관하고 1통은 상대방에게 발송하며, 나머지 1통은 발송인이 보관하도록 되돌려 줍니다.
  • 04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해 두고 증거를 확보합니다.

    일단 성희롱, 성폭력이 발생하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날짜, 시간, 장소, 구체적인 행위 내용, 목격자나 증인, 자신의 경험과 느낌, 사건 이후의 경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휴대폰 전화기록, 촬영사진, 녹음(자신의 목소리가 포함된 녹음은 불법이 아님), 녹취자료 등을 수집할 수 있다면 보관합니다. 또한 정황 상 증인이나 목격 증인이 있다면 증언을 사면으로 작성하거나 녹음하고 녹취해서 증거자료를 확보합니다. 이 같은 기록이나 증거들은 성희롱, 성폭력에 대하여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때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05

    신뢰할 만한 주변인들과 공동으로 대응합니다.

    본인이 직접 가해자를 만나 의사를 전달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친구나 선배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혼자서 대응이 어렵거나 효과가 없을 때에는 주변인들과 의논하여 공동으로 대응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 06

    교내 성폭력 상담실과 의논하여 비공식적 또는 공식적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합니다.

    교내에서 일어난 성희롱, 성폭력 사건의 경우 교내 규정 및 성폭력 상담실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내에 있는 성폭력 상담실에서는 성폭력 피해를 입은 이후 경험하게 되는 고통과 괴로움, 그 외 관계들속에서 어려움, 여러 가지 후유증 등을 상담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피해사건 접수에 따른 비공식적, 공식적 처리를 돕고 있으며, 피해자의 결정권을 존중하여 고소여부를 결정하기까지 필요한 도움과 정보제공, 안내 등의 지원을 합니다.

  • 07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는 즉시 경찰에 연락하고, 의료기관을 찾습니다.

    혼자서 대처하기 어려운 긴급한 위기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즉시 경찰이나 여성긴급전화(국번 없이1366)에 연락하여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강간의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씻지 말고 신속하게 의료기관으로 찾아가 치료와 검사를 받은 후 진단서를 받아 놓고, 옷가지와 증거물을 반드시 비닐 코팅을 하지 않은 종이 봉투에 넣어 보관해야 합니다. 의료기관에 가서 치료와 검사를 받을 때 성폭력 피해자일 경우 비용을 국가에서 지급합니다. 피해자가 자신의 언행을 성희롱이나 성폭력이라고 느꼈다면 변명하기 보다는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해서 즉각적으로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합니다. 사실 피해를 당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그런 의도가 없었다.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아니라 진정으로 잘못을 뉘우치는 마음과 태도입니다. 물론 가해자로 드러나게 된 사람도 본인 자신으로서도 감당하기 어려운 괴로움에 직면하게 되고 어떻게 해서든 그런 상황을 모면하고 싶은 고통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후회와 함께 가해자 또한 여러 가지 면에서 깊은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피해자의 감정과 판단을 존중하고 정직하게 사과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과와 반성의 행동은 빠를수록 피해자나 가해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가해자가 취하는 태도는 피해자가 자신의 상처를 딛고 ‘생존자’로 거듭나는 것을 도와 줄 수도 있고 더 큰 분노와 상처 속에 고통을 받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해자 자신도 더 큰 어려움과 괴로움을 느끼게 될 수도 있고, 좀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을 되돌아보고 다시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학과, 동아리의 선후배나 동료들 간에 발생하는 성희롱이 해당 집단 내부의 관계에 도움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희롱, 성폭력 문제의 해결은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하는 나무라면서 피해의 책임 여부를 피해자에게 돌리며 사건의 은폐에 동조, 유도하거나 가해자의 인간성을 총체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성희롱, 성폭력 피해자가 직접 피해 사실을 말하고 도움을 청한 대리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리인은 피해자의 자책감을 부추길 수 있는 말을 자제하고 피해자의 이야기를 믿고 피해자의 입장에서 귀 기울여 들어줌으로써 우선 피해자를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또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고 해야 할 일의 순서를 함께 의논하며, 찾아가야 할 곳에 동행하는 것은 피해자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